이번 주 공연계는 배우 옥주현으로 시끌시끌했다. 그가 출연 중인 뮤지컬 ‘아이다’가 무대에 올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말은 이렇다.
일요일인 지난 23일 경기도 성남아트센터에서 오후 2시와 6시30분, 두 차례 ‘아이다’ 공연이 예정돼 있었다. 두 번 다 옥주현이 서야 했다. 낮 공연 초반엔 별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목에 이상이 왔다. 쇳소리가 나고, 고음 처리가 안 됐다. 낮 공연을 마친 시각은 4시40분, 다음 공연까지 채 2시간이 남지 않았다. 허겁지겁 병원 응급실로 달려갔다.
병원에선 “성대엔 별 문제가 없다”란 진단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소리는 갈라졌고, 목은 아팠다. 무대에 서는 건 도저히 불가능했다. 시간은 촉박했지만 뾰족한 대안은 없었다. 상당수 관객은 눈길을 뚫고 이미 극장에 와 있었다. 저녁 공연 시작 20분전, 내부적으로 공연 취소를 결정했다. 그리고 막이 오르자 옥주현은 직접 무대에 올라 1200여 관객에게 머리를 조아렸다. 환불 조치도 취해졌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뮤지컬 ‘아이다’는 3월말까지 120여 회 공연이 예정돼 있다. 더블·트리플 캐스팅 등 주인공을 두세 명 배우가 번갈아 가는 게 아닌, 혼자서 책임져야 하는 ‘원 캐스팅(one casting)’이었다. 옥주현 역시 혼자 여주인공을 소화해야 했다. 공연이 취소되자 “옥주현의 욕심 탓”이란 비판이 비등했다.
하지만 옥주현은 기계가 아니다. 3개월이 넘는 공연에서 어떻게 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단 말인가. 컨디션 난조, 갑작스런 사고 등을 대비하는 게 ‘언더스터디(understudy)’라 불리는 대역 배우다. 해외에선 대역이 무대 서는 일이 흔하다. ‘아이다’ 공연 취소의 핵심은 “옥주현이 왜 무대에 서지 못했나”가 아니라 “왜 대역을 세우지 못했나”다.
옥주현 출연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서자, 제작진은 대역에게 즉각 연락했다. 하지만 대역 배우는 “자신 없다”며 고개를 흔들었다.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주역이 무대 설 수 없기를 내심 바라는 게 대역이다. 자신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제작사는 “대역의 런스루(run-through·실제 공연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중단 없이 연습하는 것)가 사실 한번도 없었다”라고 인정했다. 결국 ‘아이다’ 공연이 취소된 건 준비 안 된 대역 때문이었다. 대역을 관리하고 연습시키는 건 철저히 연출부의 책임이다. ‘아이다’의 국내 연출가는, 바로 박칼린이다.
책임 추궁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게, 박칼린으로선 억울할지 모른다. 대역 연습은 거저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다른 배우도 필요하고, 연습실과 간단한 세트도 있어야 한다. 그게 다 돈이요, 시간이다. 제작사가 대역 연습에 적극적이지 않을 수 있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박칼린이 누군가. 현재 국내 뮤지컬계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다. 그가 방송에서 “플랫!”이라며 엄격함을 요구했던 것처럼, “대역 연습 해야 돼!”라고 했다면 감히 누가 거역했을까.
최민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