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기사

대한민국 새마을 박람회

구름뜰 2009. 9. 22. 22:11

 대한민국 새마을 박람회가 2009년 9월 18일 ~ 9월 22일까지 구미시 박정희 체육관 시민운동장 일원에서 열렸다.

새마을 운동은 홍익인간의 건국이념과 계, 두레, 품앗이, 향악, 3,1운동, 국채보상운동 등의 정신은 새마을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새마을 운동은 하루 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이 뿌리 깊은 정신으로부터 탄생한 것이라고 한다.  모두가 더불어 잘 살기 위한 운동이며,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건강을 모두 추구한다.이를 구현하는 기본 정신은 부지런한 생활자세인 근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는 자조, 힘을 합쳐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협동이라고 한다.

 

 

 

 

 

새마을이 일어나기 전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심각한 가난에 빠져 있엇다고 한다. 당시 농민들은 일할 의욕을 잃고 빈곤을 숙명처럼 여겼으며 새마을 운동은 이러한 체념의 의식을 떨쳐버리고 뿌리깊은 가난의 굴레를 극복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다.

1970년 4월에 드디어 박정희 대통령이 '새마을 가꾸기 운동'을 제창하면서 새마을 운동은 시작되었다고 한다.

 

 

 

 

 

 

 

 

 

새마을 운동은 먼저 농촌에서 불붙기 시작했다.

농촌의 환경을 개선하고 소득을 높이며 '할 수 있다'는 의식의 개혁을 이루고 냈다고 한다. 이후 새마을 운동은 직장, 공장, 학교 중심의 도시 새마을운동으로 확산되었다고 한다.

 

 

 

 

 

 

 

 

 

 

 

 

 

 

새마을 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절대빈곤을 극복하고 낙후된 우리나라를 근대화시켰다.

국민의 교육 및 문화생활 수준을 획기적으로 발전 시켰으며 풀뿌리 민주주의와 여성의지위향상에 기여 했다고 한다.

 

 

 

 

  

새마을 운동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결과 대한민국의 가장 큰 업적으로 새마을운동을 꼽고 있을 만큼

새마을 운동은 국민들의 마음속에 여전히 위대한 자산이자 저력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 새마을 운동의 경험을 전파하는 것은 세계시민으로서의 의무다.

글로벌 시대의 새마을 운동은 '더불어 잘 사는 지구공동체'를 지향하면서 인류의 공동 번영을 실현하고자 함이다.

 오늘날 새마을 운동은 국제사회로부터 지역사회 개발의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인정받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세계 각국에 보급되고 있다. 이제 새마을 운동은 고유의 공도체 정신을  계승한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정신문화운동으로서 전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대한민국 새마을 박람회 청소년을 위한 새마을 운동 풀이 참조..